이정문 의원, "양승조 지사, 대선 완주" 목표

양승조 지사, 충청에서 정세균 전 총리와 3위 다툼

우리들뉴스 박상진 기자 | 기사입력 2021/06/19 [08:11]

이정문 의원, "양승조 지사, 대선 완주" 목표

양승조 지사, 충청에서 정세균 전 총리와 3위 다툼

우리들뉴스 박상진 기자 | 입력 : 2021/06/19 [08:11]

▲ 더불어민주당 이정문 천안병 국회의원 (이미지 출처: 이정문 캠프)     ©우리들뉴스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내년 지방선거를 목표를 하는 것일 것이라는 추정이 언론가와 정계에 분분한 가운데, 이정문 국회의원이 19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대선 경선 완주를 목표로 한다."라고 밝혀 주목된다.

 

마침, 양 지사 캠프는 지난 18일 오후 보도자료를 통해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민주당 대선후보 적합도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낙연 전 대표에 이어 정세균 전 총리와 각축을 벌이는 것으로 나타났다."라고 주장했다.

 

<이하 양승조 캠프 보도자료 인용>

 

시사저널의 의뢰로 여론조사전문기관 조원씨앤아이가 12일부터 14일까지 대전·세종·충북·충남만을 대상으로 조사해 18일 공표한 자료에 따르면, 이재명 지사는 32.9%로 당내 대선주자 중 가장 높은 지지를 얻었고, 11.9%를 얻은 이낙연 전 대표가 2위를 기록했다는 것.

 

양지사 캠프에 따르면, 6.2%를 얻은 양승조 지사는 6.5%를 얻은 정 전 총리와 차이가 거의 없는 것으로 조사됐는데, 출마선언한지 한 달밖에 되지 않은 양 지사가 소위 여당의 '빅3'로 분류되는 정세균 총리와 0.3%p차의 박빙 승부를 벌이고 있다는 점에서 유의미한 결과로 보여진다.

 

양승조 지사는 특히 충남에서는 정 전 총리를 앞선 1.1%p 앞서 3위를 기록했다. 

최소한 충청에서 만큼은 '여당 빅3'가 재정립되어야 하는 상황이다.

양 지사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의 양자가상대결에서도 26.1%를 얻어, 50.9%를 얻은 윤 전총장과 상대해볼만한 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윤 전 총장이 대선주자 반열에 올라선지 1년이 넘었고, 양 지사가 출마를 선언한지는 불과 한 달이 지났다는 점에서 50보 100보 차이로 받아 들여 지고 있다.

 

충청지역은 주요 선거 때마다 캐스팅보트 역할을 했고, 충청표심이 밀어준 후보는 결과적으로 대권을 차지하는 ‘중원의 법칙’을 보여줬다. 

 

민주당 빅3가 윤석열 전 총장에게 모두 지지율에서 뒤지는 상황에서 양승조 지사의 상승세는 친민주당 ‘충청대망론’의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겠다는 기대감을 자아낸다.

 

 

양자 가상대결에서 국민의힘 지지층이 윤석열 전 총장으로 80% 이상 결집된 데 반해, 민주당 지지층의 결집력은 이재명 지사와 양 지사에 각각 70.1%, 53.5%에 불과한 상황이다.

 

양 지사는 이날 MBN·매일경제가 공표한 범여권 차기대선후보 적합도 조사에서도 당내 6위를 기록해 예비경선 통과 가능성을 점치게 했다.

 

이번 조사는 시사저널이 여론조사 전문기관 조원씨앤아이에 의뢰해 6월12~14일 3일간 충청권(대전, 세종, 충북, 충남)에 거주하는 만18세 이상 성인 남녀 1004명에게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표본오차는 ±3.1%포인트에 95% 신뢰수준이다. 유선 RDD(5%) 및 무선 통신사 제공 가상번호(95%)를 활용했으며, 

 

응답률은 3.0%다. 여론조사의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양승조 충남도지사 주요 약력]

• 現 민선 7기 충청남도지사

• 4선 국회의원 (제17·18·19·20대)

•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 당 최고위원, 비상대책위원, 당대표 비서실장 등 역임

• 당 사무총장(당시 문재인 대표) 역임

∘ 1959년 충남 천안 출생

∘ 보산원초등학교·광풍중학교·중동고등학교 졸업

∘ 성균관대학교 법학 학사

∘ 단국대학교 정책경영대학원 특수법무학 석사

∘ 변호사 (사법고시 37회·연수원 27기)

POLL

더보기

文정권 신뢰? 심판?
文정부 민주당 신뢰 한다
文정부 심판해야 한다
제3정당에 힘 줘야
  • 도배방지 이미지

이재명 지사, 황영란 충남도의원에 허리 굽혀 주먹인사 '눈길'
광고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