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이준석 당대표 후보 돌풍, 찻잔속의 태풍되나

우리들뉴스 박상진 기자 | 기사입력 2021/05/25 [07:35]

국민의힘 이준석 당대표 후보 돌풍, 찻잔속의 태풍되나

우리들뉴스 박상진 기자 | 입력 : 2021/05/25 [07:35]

▲ 이준석 전 최고위원 (사진: 다음인물검색)  © 우리들뉴스 

[미디어그룹 투데이충남=우리들뉴스=박상진 기자]

이준석-김웅-김은혜 신진 트리오의 태풍이 찻잔속의 태풍으로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에 출마해 '신진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0선(選) 이준석 후보(전 최고위원, 노원병 당협위원장)의 여론조사 지지에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지지층이 대거 결집해 '역선택'을 한 것으로 나타난 여론조사가 흥미롭다.

 

인터넷매체 뉴스핌이 의뢰하고 (주)코리아정보리서치(중부)에서 지난 18일 전국 만18세 이상 남녀를 대상으로 조사한 '국민의힘 차기 당대표 적합도' 여론조사에서 이준석 후보가 23.3%로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뒤로는 나경원 후보 16.5%, 주호영 후보 7.1%, 홍문표 후보 5.4%, 김웅 후보 3.9%, 김은혜 후보 3.9% 순으로 나타났다.

 

▲ 국민의힘 차기 당대표 적합도 (의뢰: 뉴스핌, 조사 및 그래픽: (주)코리아정보리서치(중부), 이미지 출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 우리들뉴스 

 

이준석 후보가 역투표의 가장 큰 수혜자로 나타났다.

이 후보에 대한 지지정당별 지지 분석표를 보면, 더불어민주당 18.7%, 국민의힘 27.0%, 정의당 14.9%, 20.3%, 열린민주당 28.4%, 기타정당 21.3%, 지지정당없음 21.3%, (지지 정당)모름 23.6%의 지지로 분석됐다.

 

▲ 후보별 교차분석표  (의뢰: 뉴스핌, 조사 및 그래픽: (주)코리아정보리서치(중부), 이미지 출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 우리들뉴스 박상진 기자


이 후보에 대한 지역별 지지 분석표에서는 대구경북 27.7%, 부산울산경남 19.0%, 서울 21.9%, 경기인천 27.7%,대전세종충청 21.7%, 광주 전라 15.9%로 나타났다.

 

부산일보 지난 20일자 보도 “최대 표밭 영남 당심을 잡아라” 국힘 당권주자들 PK·TK 집결 에 의하면, "국민의힘에 따르면 매달 당비를 납부하는 책임당원의 수는 약 28만 명으로 추산된다. 이 가운데 대구·경북(TK) 30%가량, 부산·울산·경남(PK) 약 20%로 전체 책임당원의 절반인 50%가량이 영남에 몰려 있다. 이밖에 서울·인천·경기엔 30%가량이 있고 이어서 충청, 강원, 호남, 제주 순이다."라는 것.

 

TK와 PK에 국민의힘 책임당원의 50%정도가 밀집돼 있는 점을 감안하면, 여론조사에서는 앞서지만 예선에서 당원 50%가 들어가고, 본선에서 당원이 70%나 되는 점을 감안하면, 가면 갈수록 이 후보에게 불리한 지형이 기다리고 있는 셈이다.

 

이 후보가 대통령 후보라면 전국적 지지를 받는 것이 유리하지만, 당대표 경선에서는 영남에서의 전폭적 지지가 타 지역의 분산된 지지보다 더 절실하다는 결론.

 

이런 분포를 모를리 없는 이 후보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키워준 인물을 강조하고 나섰지만, 박대통령 탄핵을 주도했던 인물들이 새누리당에서 나가 바른정당을 만든 것을 당원들이 모를리 없다. 

 

지원사격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유승민 전 의원은 공천도 받지 못했고 대구에는 당대표 라이벌인 대구출신 5선의 주호영 의원과 대통령 후보를 지낸 홍준표 의원도 있는 바 TK에서 큰 지지를 받긴 어려울 전망이고, 부산에서는 당대표 경선 라이벌인 5선 조경태 의원이 버티고 있다. 

 

결국, 국민의힘 당대표 경선은, 예선에서는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후보가 유리한 국면이지만, 8명에서 컷오프 후 5명이 올라가는 본선에서는 70%를 차지하는 당심에 의해 제1야당 국민의힘 당 대표가 결정될 전망이다.

 

이 여론조사는 뉴스핌에서 의뢰하고 (주)코리아정보리서치(중부)에서 2021년 5월18일 15시부터 18시30분까지 전국 만18세 이상 남녀를 대상으로 무전전화번호 RDD방식으로 조사했으며 표본오차는 95%신뢰수준에 ±3.1%p이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OLL

더보기

文정권 신뢰? 심판?
文정부 민주당 신뢰 한다
文정부 심판해야 한다
제3정당에 힘 줘야
  • 도배방지 이미지

이재명, "일제의 심장에 투탄하는 윤봉길 의사의 마음으로 정치개혁·사회개혁 나서겠다."
광고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