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강원도 춘천시 중도선사유적지에 1,660실 대규모 숙박시설 추진 중..기존 숙박업 위기

우리들뉴스 박상진 기자 | 기사입력 2019/05/16 [03:20]

강원도 춘천시 중도선사유적지에 1,660실 대규모 숙박시설 추진 중..기존 숙박업 위기

우리들뉴스 박상진 기자 | 입력 : 2019/05/16 [03:20]

 

▲ 춘천중도선사유적지보존본부 관계자들이 지난 15일 강원도 춘천시청에서 중도원형보존과 레고랜드 반대를 주장하고 있다.     © 춘천중도선사유적지보존본부 제공

 

춘천중도선사유적지보존본부(상임대표 김종문, 이하 중도본부)는 지난 15일 오후 춘천시청을 방문해 춘천레고랜드 용적률 상향과 대규모 상업시설 건설에 반대의견을 전달했다.

 

김종문 대표는 “강원도가 중도유적지를 훼손하면서 고층빌딩들을 건설할 수 있도록 춘천시가 중도에 용적률을 상향하려 한다”며 “중도에 대규모 상업시설이 완성되면 춘천시 상권은 몰락하게 된다.”고 주장했다. 

 

시민들과의 면담에서 춘천시 관광과 관계자는 “레고랜드사업으로 기존에 춘천시 상권에 피해는 없을 것이다. 중도에 호텔들이 만들어져도 춘천시 숙박업소들에 피해가 없을 것이다”는 취지를 밝혔다.

 

이에 김종문 대표는 “레고랜드 사업의 수익 대부분인 88%이상을 영국 멀린이 차지한다. 15층 600실 규모 대형호텔 등이 만들어지면 춘천시 숙박업소들은 심각한 피해가 발생할 것이다”고 반박했고, 시 관계자는 "레고랜드 계약서 내용을 모른다”고 밝혔다. 

 

▲  시민단체 춘천중도선사유적지보존본부 김종문상임대표(우측 가운데)와 회원들이 지난 15일 춘천시청을 방문해 중도유적지에 대형호텔등 대규모 상업시설이 예정된 것에 항의하고 중도유적지 보존을 요구했다.     ©춘천중도선사유적지보존본부 제공

 

중도본부는, 춘천레고랜드가 공사 중인 춘천 하중도는 북쪽 일부를 제외한 전 지역에 매장 문화재가 밀집하여 분포하고 있어, 강원도의 의도대로 용적률을 상향해서 고층빌딩들을 건설하려면 수십 미터(m) 이상깊은 터파기를 해야함으로써 중도유적지가 훼손될 수 있다."라고 주장했다.

시 관계자는 "문화재청에서 개발을 해도 좋다고 했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부산에서 중도유적지 보존을 위해 참여 한 정말남 씨는 “외국 고고학자들도 세계 최고의 선사유적지로 극찬하며 보존해야 한다는데 춘천시가 중도유적지를 훼손하고 고층건물을 짓도록 방조 하는게 말이 되느냐”고 지적했다.

 

중도본부에 의하면, "강원도는 문화재 발굴구간의 개발제한 범위 내에서 토지 이용가치를 높이기 위해 춘천 호반관광지 조성계획 변경안을 마련했다. 강원도는 호텔과 휴양형 리조트의 건폐율과 용적률을 대폭 올리려 한다. 호텔부지의 경우 당초 계획은 용적률이 40%에 그쳤으나 건설규모를15층(600실)을 지을 수 있도록 용적률을 300%로 높였다. 휴양형리조트도 당초 용적률이55% 불과했으나 사업규모를 10층(800실)로 조정, 건폐율 50%, 용적률 225%로 추진 중이다."라고 전한다.

 

▲ 중도본부에 의하면, 춘천레고랜드코리아조성사업 공모 현장설명회 자료에 휴양형리조트 용적률이 350%로 설정됐다. (사진 출처: 2018년 8월 31일 춘천 레고랜드코리아 조성사업 개발사업자 공모 현장설명회 자료)      © 춘천중도선사유적지보존본부 제공

 

중도본부에 따르면, "지금까지 중도에 건설예정인 숙박시설은 3개로 하중도 북쪽에 15층(600실) 규모의 대형호텔과 레고랜드호텔(260실 규모 특급호텔) 그리고 휴양형리조트에 10층(800실) 리조트시설이다. 단순히 객실수만 계산해도 1600실이 넘는 어마어마한 규모로 춘천시 숙박업소들의 피해가 불을 보듯 한데도 춘천시와 강원도 등은 그에 대해 침묵하고 있다. 중도에 대규모 상업시설이 건설되면 그로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춘천시 상인들이 보게 될 것이다."라고주장한다.

 

춘천시가 어떠한 조치를 취할 지 귀추가 주목된다.

 

▲ 중도본부에 의하면, 강원도와 강원중도개발공사 등은 중도에 1660실 규모에 달하는 대규모 숙박시설과 상업시설을 추진중이다. (사진 출처: 2018년 8월 31일 춘천 레고랜드코리아 조성사업 개발사업자 공모 현장설명회 자료)        © 춘천중도선사유적지보존본부 제공

 
광고
광고
광고
홍문표 의원, "문재인정부 충청권 홀대 언제까지 지켜봐야 하나!"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
광고